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르기닌 단짝 오르니틴 누구냐넌

by 헬씨상식이 2022. 12. 15.

1.오르니틴이란

오르니틴은 아르기닌과 함께 요소회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입니다.아미노산 중에서도 간이나 근육에 그치지 않고 혈액을 순환하는 "유리 아미노산"에 속합니다. 오르니틴은 암모니아를 UREA로 변환시키면서 시트롤린, 아르기닌 순으로 변환이 됩니다. 몸 속 암모니아 수치를 감소시켜주어 해독을 돕고 간 건강에 기여를 합니다. 이로 인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숙취해소, 운동능력 향상등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복용해야 하는 영양소중 하나입니다.

2.오르니틴의 효능

  1. 숙취해소에 도움을 줌 :  2017년 일본엥서 발표한 임상논문 A randomized, double-masked, placebo -controlled crossover trial on the effects of L-ornithine on salivary cortisol and feeling of fatigue of flushers the morning after alcohol consumption 에 따르면 음주 30분 후 오르니틴 400mg을 섭취한 그룹은 플라시보 그룹 대비 다음날 아침 인지력, 피로감, 무기력, 수면시간, 불쾌감, 착란 등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개선효과를 보여주고 타약 내 스트레스호르몬 농도 역시 유의미하게 감소기켰습니다.
  2. 부스터 효과 :  골격근에 암모니아가 축적되면 근육 수축을 억제하는 근육피로를 유발합니다. 운동 중에는 암모니아가 혈액에 축적되어 피로감이 나타나게 됩니다. 오르니틴을 섭취하면 피로감을 줄이며 스피드, 힘, 유연성과 같은 운동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더욱 더 유의미한 개선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8년일본에서 발표한 임상논문에 따르면 오르니틴 섭취그룹은 플라시보 그룹대비 혈액 내 암모니아 농도가 유의미하게 낮고 , 그로인한 낮은 피로감으로 장기간 운동에도 지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운동능력의 감소도가 낮은 효과를 보인 것 입니다. 이런 결과는 오르니틴이 에너지 소비 효율을 증가시키고 암모니아의 배설을 촉진시킴으로써 항 피로효과 및 운동능력 향상 기능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3. 아르기닌의 흡수 촉진 : 오르니틴은 아르기닌의 빠른 흡수를 촉진시킵니다. 아르기닌을 섭취하는 분들에게는 오르니틴이 함유된 제품을 복용하면 더 빠른 혈관확장을 통해 빠른 기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기부전 남성들에게 오르니틴이 포함된 아르기닌이 함유되어있는 치료제를 쓸 경우 빠른 효과를 체감 할 수 있다는 것이 학계의 설명입니다.
  4. 피로회복 : 오르니틴은 몸에게 해로운 암모니아를 간장에서 분해하는 오르니틴 사이클에 작용해, 피로 회복 효과가 기대됩니다. 노폐물의 하나인 암모니아를 간에서 무해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평소에 피로를 느끼는 사람이 오르니틴을 섭취하면 수면 개선 효과와 진정효과가 있고, 그로 인한 스트레스 상태가 낮아짐이 판명되었습니다.
  5.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6. 체내 성장호르몬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성장기의 청소년들도 적당량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7. 기타: 숙면을 위한 수면건강에도 도움을 주고, 빠른 상처의 회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오르니틴의 부작용

오르니틴의 하루 권장량은 1~8g , 최대 10g을 넘지 않는 것을 권고 합니다. 오르니틴은 저용량으로 복용시 대체로 안전하지만 하루 최대 사용량을 넘어 20g이상 섭취하게 되면, 구토와 설사를 동반한 복통 그리고 근육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모유수유  중이거나 임산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와 다른 의약품들에 민감한 체질인 경우는 반드시 복용 전에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4.기타

오르니틴은 알약이나 , 젤리타입, 겔타입등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건강보조식품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복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원료에 대한 안전성이나, 식약처등 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입하셔야 하고, 1회 섭취하는 함량을 제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믿을 수 있는 회사를 선택하는 겁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은 자연식을 통해 오르니틴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수박과 퀴노아, 곡류 아마란스 등에 풍부하게 오르니틴이 들어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