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엔자임Q10 효능 및 잘 고르는 방법

by 헬씨상식이 2022. 12. 10.

1.코엔자임Q10이란

 코엔자임Q10은 코큐텐, 유비퀴논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영양소 입니다. 이는 살아있는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핵심 기능이므로 모든 포유류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코엔자임Q10은 체내에서 합성되기도 하고 ,d육류, 현미, 시금치, 달걀등에서 삽취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음식으로 섭취할 시 5mg정도 흡수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코엔자임 Q10의 하루 권장량은 100mg인데 , 음식으로는 터무니없이 부족합니다. 외부에서 섭취해야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우리몸을 구성하는 세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인 만큼, 그 효능과 더불어 어떤 기준으로 제품을 선택해야 할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코엔자임 Q10 효능

  1. 혈압감소 : 코엔자임 Q10은 식약처로부터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원료입니다. 고혈압 환자들 중에서 얼마나 코엔자임Q10이 결힙되었는가를 연구한 논문에 따르면  ( 출처 : SCIE급 : Yamagami T, Shibata N, Folkers K ) 건강한 성인들은 단지 6%만이 코엔자임Q10에 결핍이 있지만, 고혈압 환자는 39%가 코엔자임Q10 결핍이었다고 합니다. 정상인들과  고혈압 실험 군에서 코엔자임Q10 결핍 빈도가 확연히 차이가 나자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보고된 인체적용실험 연구들에서도 코엔자임Q10 장기간 섭취 시 혈압 감소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나므로 견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코엔자임Q10이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명확한 역할을 한다고 밝혀지진 않았지만, 혈관벽의 수축 혹은 이완 작용이 에너지 생성과 연관이 있고, 에너지 생성에 코엔자임Q10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관련이 있을거라 생각되고 있습니다.
  2. 항산화 :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또 하나의 기능성 입니다.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세포는 세포 내에서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부산물입니다. 이는 DNA단위까지 공격하여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활성산소는 어느 세포들에서나 만들어지지만 대사가 활발한 세포에서 생산량이 많습니다. 우리 몸 속 세포들을 공격해 뇌, 간, 혈관, 피부 등 다양한 세포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망가뜨립니다. 코엔자임Q10은 다른 세포들 대신에 본인이 산화되면서 세포를 보호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진 대사가 활발한 곳일수록 활성산호의 발생이 많습니다. 예를들면 간, 심장, 근육 등이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되는 기관입니다.
  3. 피로 : 현대인들은 아무리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만성피로의 상태인 분들이 많습니다. 피로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 코엔자임Q10이 부족해서 에너지 대사에 문제가 생겨도 발생합니다. 코엔자임Q10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에너지 생성이 비정상적으로 일어나고, 피로를 비롯한 각종 대사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Q10이 식약처에서는 피로에 도움이 되는 원료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이 영양소가 결핍이 될 경우 에너지 생성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은 극명한 사실입니다.

3.결핍이유

  1. 노화 : 보통 20세 전후에 체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합성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후에 노화가 진행될 수록 코엔자임Q10의 생산량은 줄어들게됩니다. 이로인해 심장과 같은 대사가 활발한 기관들은 코엔자임Q10의 감소량이 더 빠릅니다. 또한 질병이 있거나, 남들보다 스트레스가 많으신 분들은 더욱 빠른 보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의약품복용 :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스타틴계열 약을 복용하고 계실 겁니다. 이는 콜레스테롤 합성에 가장 중요한 HMG-CoA환원효소를 억제하여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는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콜레스테롤 뿐 아니라 코엔자임Q10의 합성도 동시에 억제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타틴계열 약을 30일 복용했더니 혈중 코엔자임Q10의 농도가 49%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한 고혈압 약 중 베타차단제에 해당하는 딜라트렌정 같은 의약품은 미토콘드리아의 코엔자임Q10의 작용을 막아 항산화와 에너지 생성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두 가지 약 모두 코엔자임Q10의결핍 이유 중 하나입니다.

4. 제품을 고르는 방법

 코엔자임Q10은 하루 권장량이 100mg입니다.  코엔자임Q10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소향의 oil이 첨가된 연질캡슐의 생체 이용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질캡슐 중 식물성 캡슐을 추천드립니다. (나우푸드의 코큐텐을 추천드립니다.)